본문 바로가기

나의 생각/잡담

Tautomerization


 Enol과 Keto가 서로 왔다갔다 하는 것을 토토머화, tautomerization이라고 한다. 이는 수소 원자가 탄소와 산소를 왔다갔다 하는 것인데, 저번  SN2 반응처럼 이것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보았다.



[그림 1. Tautomerization, C : 회색, O : 빨간색, H : 흰색이다.]


 Enol form 에서 Keto form이 되는 것을 그렸다. 위의 움짤을 보면 -OH 에서 H가 떨어져나가고, C=O가 C-O가 되면서, C-C가 C=C로 되는 모습을 천천히 볼 수 있다.


 이것을 만들면서 아쉬웠던 점은, 중간에 가우시안이 제 멋대로 x,y,z 축을 재설정하면서 이미지가 좌우 반전되어 정확한 위치를 맞추기가 어려웠던 점이다 ㅠㅠ....

 그래서 애니메이션 enol 초반부쪽에는 화면이 흔들리게 되었다. 시간을 좀 더 쏟아 더 깔끔하게 만들 수도 있었겠지만... 귀찮았다 ㅋ...



 Gaussian 03W로 저것 하나 만드는 데에도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Scan을 하려고 했다가 안되서, 찾아보니 intrinsic reaction coordination (IRC, 내제된 반응 좌표)라는 것을 찾아 시도해봤다.


 툭하면 error 2070이 떠서, 왜 그런지 타개해보려해도 잘 안되었다. 도대체 이 에러는 왜 나는 것인지 알아봐야겠다.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Diels-alder reaction도 한 번 만들어보고싶다. 



'나의 생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isgen reaction  (1) 2016.05.22
Wittig reaction  (0) 2016.05.22
친전자성 방향족 치환 반응 애니메이션  (0) 2016.04.02
Sn2 반응의 Walden 반전  (1) 2014.05.16
블로그  (6) 201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