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neral Chemistry

용액의 총괄성 (colligative properties) - 삼투압 (Osmotic pressure)

 용질 입자가 녹아있는 용액의 물리적 성질은 순수한 용매와 다르다.
  하지만 용액의 중요한 네 가지 성질들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용질 입자의 화학적 성질이 아닌.
입자의 수이다.
 총괄성(colligative properties)이라 부르는 성질은 증기압 내림, 끓는점 오름, 어는점 내림, 삼투압이다.

Link - 증기압 내림
LInk - 끓는점 오름
LInk - 어는점 내림

용액의 총괄성 중 하나인 삼투압은 1901년 첫 노벨상을 받은 야코뷔스 반트 호프Jacobus Hendricus van't Hoff가 발견 했다. 다음을 클릭하면 1901년 노벨상 연설문을 볼 수 있다.





 삽투압
(Osmotic pressure)
 용액의 총괄성중 마지막 네 번째 총괄성은 삼투압이다. 삼투압이란 농도가 다른 두 용액이 용매 분자만을 통과시키고 용질 분자는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semipermeable membrane)으로 분리되어 있을 때, 농도가 낮은 쪽의 용매 분자들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이동해가는 것을 말한다.
 U자 관 가운데에 반투막이 있어 순수한 용매설탕 용액을 분리하고 있는 것을 상상해보자.

[사진을 선명하게 보려면 클릭]

 용매인 물 분자는 반투막의 어느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움직이지만, 크기가 큰 설탕 분자들은 반투막을 통과하지 못한다. 용액 쪽의 반투막에는 용질 분자들이 용매가 막에 접촉하는 횟수를 줄게하여, 용액쪽에서는 나가는 물 분자보다 들어오는 물 분자의 양이 많게 된다. 이렇게 용액 쪽으로 물의 알짜 흐름으로 용액의 부피가 증가하고, 농도가 감소하게 된다.
 용액의 높이 높아질수록, 용매의 높이가 낮아질수록 두 높이 차에 의해 나타나는 압력의 차이는 용매 분자들을 용액쪽에서 용매쪽으로 밀어낸다. 나가는 양과 들어오는 양이 같아지는 평형에 도달하게 된다. 이 평형에서의 압력 차이를 삼투압(Osmotic pressure, )이라 하며, 용매에서 용액으로의 물의 알짜 흐름을 막는 데 필요한 압력으로 정의한다.
 삼투압은 몰농도에 비례한다.

  

 비례상수는 기체상수 R에 절대온도 T를 곱한 것으로,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