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ology/General Biology Exp.

동식물세포 비교 및 관찰


 세포란?
 세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로버트 훅(Robert Hooke, 1635-1703)이다. 그는 코르크조각이 작은 방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Cell' 이라 명명했다.
 슐라이덴(Schleiden)과 슈반(Cshwann)은 동식물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모든 생물체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또 '세포는 생물체의 구조적 단위이자 생명활동이 일어나는 기능적 단위이다.'라는 세포설을 제창하였다.

 세포는 크게 핵막(Cell membrane)이 없는 원핵세포(Proharyotic cell)과 핵막이 있는 진핵세포(Eukaryotic cell)로 나뉜다. 동식물 세포는 진핵세포에 속한다.


 동물세포 - Animal cell
 동물을 구성하는 세포를 동물세포라 한다.

[그림 1. 동물 세포]


 핵 - Nucleus
 핵은 세포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명활동의 중추로서 여러 기능을 조절하고 유전형질을 결정한다. 핵은 핵막(Nuclear envelope)으로 둘러싸여 있고 안에는 염색사(Chromatin)과 인(Nucleolus)이 들어있고 나머지는 핵액(Nuclear sap)으로 채워져있다. 핵막은 2중막으로 군데군데 핵공(Nuclear pore)이 있다.

 미토콘드리아 - Mitochondria
 미토콘드리아는 ATP(Adenosine TriPhosphate)를 생성하는 세포 소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는 TCA회로를 통해 ADP를 산화적 인산화 과정(Oxidative phosphorylation)을 거쳐 ATP로 만든다.
 미토콘드리아는 외막(Outer membrane)과 내막(Inner membrane)으로 2중막으로 이루어져있다. 내막이 안쪽으로 주름잡혀 있는 부분은 크리스타(Crista)라 부르며 안은 기질(Matrix)으로 채워져있다.

 리보솜 - Ribosome
 막으로 싸여있지 않으며 rRNA(Ribosomal Ribonucleic acid)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리보솜은 세포질(Cytosol)에 자유롭게 흩어져 있는 것과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표면에 붙어있는 것이 있다.
 리보솜은 유전정보에 따라 단백질을 합성하는 곳이다.

 소포체 - Endoplasmic reticulum
 소포체는 핵막에 바로 연결되고 리보솜이 붙어있는 조면 소포체(Rough Endoplasmic reticulum)와 리보솜이 붙어있지 않은 활면 소포체(Smooth Endoplasmic reticulum)가 있다.
 조면소포체는 리보솜에서 합성된 단백질을 운반하거나 골지체로 보내는 일을 한다.
 활면소포체는 지질 합성, 해독, 칼슘 이온 저장등의 일을 한다.

 골지체 - Golgi apparatus 
 골지체는 막으로된 납작한 주머니를 여러겹을 쌓은 모양이다. 골지체는 소포체에서 온 물질을 막으로 싸서 세포밖으로 분비한다.

 리소좀 - Lysosome
 골지체에서 만들어지고 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공모양이다. 리소좀 속에는 여러종류의 가수분해효소가 들어있다.

 미세소관 - Cytoskeleton
 단백질로 된 원통모양으로 세포 내 골격을 이루고 세포의 모양을 유지한다.

 중심립 - Centriole
 핵 근처에 한쌍이 서로 직각으로 놓여있으며, 세포분열시 방추사 형성에 관여하며, 9+0구조 이다.


 식물세포 - Plant cell
 식물을 구성하는 세포를 식물세포라 한다.

[그림 2. 식물 세포]


 식물세포와 동물세포는 핵, 소포체, 골지체, 리보솜, 미토콘드리아, 미세소관등은 공통 세포 소기관이다.


 엽록체 - Chloroplast
 엽록체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곳으로 빛 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바꾸어 포도당 속에 저장한다.
 엽록체 속의 틸라코이드(Thylacoid) 막에 엽록소가 위치해 엽록체가 녹색을 띈다.
 틸라코이드가 겹겹이 쌓여 기둥모양을 이루는 것을 그라나(Grana)라고 한다. 이곳에서 명반응이 일어난다.
 그라나를 둘러싸고 있는 기질을 스트로마(Stroma)라 하고 암반응이 일어난다.

 액포 - Vacuole
 액포는 막으로 싸여 있는 주머니로 성숙한 식물세포에서 잘 관찰되며 성숙함에 따라 커져 결국엔 세포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액포는 세포의 생명활동으로 생긴 노폐물을 저장하며, 세포내의 수분함량 조절, 삼투압 유지 및 세포 형태 유지등의 다양한 기능을 한다.

 세포벽 - Cell wall
 식물세포의 세포막 바깥에 있으며 셀룰로오스와 펙틴으로 구성되어있다. 성숙하면서 다른 물질이 첨가되어 단단해진다.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동식물 세포에 세포막, 핵, 소포체, 골지체, 리보솜, 미토콘드리아, 미세소관등의 세포소기관이 공통으로 들어있다.
 미토콘드리아가 있어 호흡을 한다.

-차이점
동물세포
식물세포
운동을 담당하는 중심립이 있다.
중심립이 없다.
엽록체가 없다.
광합성을 하는 엽록체가 있다.
원형질막(plasma membrane)이 있어 세포
내외를 구별한다.
원형질막 밖에 세포벽이 있다.
세포 내외로 물질 수성을 돕는 부수적인 역할만 하는 액포가 있다.
노폐물을 전부 저장하여 세포의 30% 부피를
차지하는 액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