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ganic Chemistry

Conformations of Acyclic Alkanes, Newmann projection


Conformations 이란, 단일 결합을 중심으로 원자들이 회전하며 생기는 수많은 공간적인 배열 상태를 의미한다.
각각의 상태는 서로 인접한 원자들간의 상호작용때문에 에너지가 다르다.

밑에는 가장 간단한 Alkane인 Ethane 이다.

위 그림을 탄소간의 단일결합을 중심으로 60˚ 회전시키면 아래 그림처럼 된다.


위의 두 그림은 상태가 다른 두개의 conformations이다.위의 상태를 staggered conformation라고 하고, 아래의 상태를 eclipsed conformation라고 한다.


staggered conformation를 C-C bond를 중심으로 놓고 정면에서 바라보면, 다음 그림처럼 된다.


 
이때 dihedral angle(평면과 평면과의 각도, 여기서는 수소와 수소의 각도)이 60˚가 된다. 이것을 Newman Projection으로 그리자. 먼저, 앞쪽의 탄소는 점으로, 뒤쪽의 탄소는 원으로 그린다.
 

그리고 각 수소가 뻗어난 자리에 맞추어서 가지를 그리는데, 앞쪽 탄소에 붙은 수소는 점으로부터 뻗어나가고, 뒤쪽 탄소에 붙은 수소는 원으로부터 뻗어나가게 그리면 된다.



그리고 eclipsed conformation을 C-C bond를 중심으로 놓고 정면에서 바라보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이것을 Newman Projection으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원래는 앞뒤에 있는 수소 모두 겹치게 그려야하지만, 뒤쪽의 수소가 안보이게 되므로 살짝 틀어서 그린다.

'Organic Chemist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Nucleophilic Substitution (친핵성 치환)  (2) 2010.11.29
Alkyl Halide (할로젠화 알킬)  (1) 2010.11.22
Nomenclature, 명명법 (Alkane, Cycloalkane)  (2) 2010.03.28
Lewis 구조식  (0) 2010.03.16
Organic Chemistry, 유기 화학  (0) 201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