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

비제차 선형 ODE : 미정계수법, Method of Undetermined Coefficients

 지금까지는 제차 선형 미분방정식의 일반해만 구했었다. 이번 글에서는 2계 비제차 선형 미분방정식을 푸는 방법 중 하나인 미정계수법Method of Undetermined Coefficients을 사용해 특수해를 구하고자 한다.




y1과 y2는 위의 식의 기저이다. 따라서 일반해 yh =c1y1+c2y2으로 주어진다. 그리고 아래식의 특수해는 y라고 하자. 그러면 아래식의 일반해는 y=y+y으로 주어진다.


 미정계수법은 f(x)와 같은 형태의 특수해를 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만약 f(x)가 지수함수면 특수해도 지수함수의 형태로 주어지는 것이다. 이제 풀이법을 알아보자.




A) 기본규칙

 f(x)가 유한개의 도함수를 갖는 경우를 생각하자. 즉, 다항함수, 지수함수 sin, cos 함수 또는 이들의 합이나 곱으로 표현된 함수일 때 특수해는 다음과 같다.


y= 유한개의 도함수에 대한 일차결합


예) 아래식의 특수해를 구해보자


f(x)가 다항식으로 주어졌으므로 특수해는 y=Ax2+bx+c의 형태를 생각하자. 이 특수해를 위의 식에 대입해보자.



 이제 각각 계수를 비교하면 A, B, C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특수해는 아래와 같다.





B) f(x)가 제차의 해일 경우


f(x)가 제차의 해일 경우에 특수해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


y= xk·'기본규칙의 형태'


예) 아래식의 특수해를 구해보자



이 식은 상수계수를 가지는 미분방정식이므로 일반해는 아래와 같다.



미분방정식의 f(x)부분이 제차의 해와 같다. 그러면 비제차의 특수해는 x를 곱한 형태의 해를 생각하자.



이제 위를 식에 대입하면 A=1 이라는 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식의 해는 다음과 같다.





C) 합의 법칙



위와 같이 세 개의 비제차 미분방정식이 있다. 맨 위의 식의 특수해를 yp1라하고 중간의 식의 특수해를 yp2 하면, 맨 밑의 식의 특수해는 yp1+yp2 가 된다.


예) 아래식의 특수해를 구해보자



이 식의 제차의 일반해는 아래와 같다.



그러면 비제차의 특수해는 아래와 같은 형태의 해를 생각한다.



이를 위의 미분방정식에 대입하면 아래와 같은 특수해를 얻는다.



따라서 이 식의 해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