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General Mathematics

연속 함수, Continuous function


 수학에서 연속 함수, Continuous function란 직관적으로 함수의 변수가 조금씩 변하면 함숫값도 조금씩 변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불연속, discontinuous이라 한다. 함수가 연속함수이고 역함수도 연속함수라면 bicontinuous라고 한다. 

 연속의 입실론-델타 정의의 형태는 Bolzano가 1817년에 만들었다. 극한의 정의와 관련된 초기의 형태는 Cauchy가 만들었다. Cauchy는 함수 f의 연속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 독립 변수 x가 무한히 작은 양만큼 변화하면, 함수 f(x)도 무한히 작은 양만큼 변화한다.



정의, Definition 4.1

 함수 y=f(x)가 다음의 세 조건을 만족할 때, x=a에서 연속, continuous라고 한다. 다음 세 조건중 단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으면 x=a에서 불연속, discontinuous이라고 한다.

1) 가 존재한다.

2) f(a)가 존재한다.

3) 이어야 한다.

 실수의 부분 집합 I의 모든 점에서 연속이면 y=f(x)는 I에서 연속이라고 한다.

  위와 같은 연속함수의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속함수의 기본성질들이 얻어진다.

Theorem 4.2 연속함수의 기본성질

1) y=f(x)와 y=g(x)가 x=a에서 연속이면,
   상수배를 한 kf(x), f(x)±g(x), f(x)·g(x), f(x)/g(x) [단, g(a)≠0이다] 는 모두 x=a에서 연속이다.

2) y=f(x)가 x=a에서 연속이고, y=g(x)가 x=f(a)에서 연속이면,
합성함수 y=g(f(x))는 x=a에서 연속이다.


 상수함수와 항등함수 y=f(x)=x는 모든 실수에서 연속이다. 그러면 정리4.2 연속함수의 기본성질에 의해 항등함수끼리 곱한 x2, x3, …들도 연속함수가 된다. 다항함수p(x)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p(x) = anxn + an-1xn-1+…+a1x+a0

 위 다항함수p(x)는 연속함수들의 상수배의 합이므로 역시 모든 실수에서 연속이 된다.


 최대 최소 정리, Extreme Value Theorem

 미적분학에서 최대 최소 정리, Extreme Value Theorem는 연속함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Theorem 4.3  최대 최소 정리, Extreme Value Theorem

 함수 y=f(x) 가 폐구간 [a,b]에서 연속이면, y=f(x)는 폐구간 [a,b]에서 무조건 최소 한 개의 최댓값maximum value최솟값minimum value를 갖는다.

 

 아래의 함수를 살펴보자. 


 위의 함수 f(x)는 폐구간 [a,b]에서 연속이다. 최대 최소 정리에 따라서 이 함수는 최댓값과 최솟값을 가지게 되는데, 이 함수는 x=c 에서 최댓값 f(c)를, x=d 에서 최솟값 f(d)를 가지게 된다.

 최대 최소 정리가 요구하는 조건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폐구간일 것과 다른 하나는 연속이라는 것이다. 두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으면 최댓값 또는 최솟값이 없을 수 있다. y=1/x 라는 함수가 (0,1)에서 연속이지만 최댓값과 최솟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중간값 정리, Intermediate Value Theorem


 Theorem 4.4 중간값 정리, Intermediate Value Theorem

 
  함수 f(x)가 폐구간 [a,b]에서 연속이고, 이 구간에서 최솟값을 m, 최댓값을 M을 가진다고 하자.
이때 어떤 실수 u가 m≤u≤M 이면, f(c)=u가 되는 c 가 구간[a,b]에 존재한다.


 중간값 정리에서도 역시 연속성이 매우 중요하다.  x보다 크지 않은 최대 정수를 가우스 함수 [x]라고 하자. 이때 y=[x]는 [0,1]에서 최댓값 1, 최솟값 0을 가진다. 하지만 연속하지 않기 때문에 f(c) = 0.5가 되는 c가 구간 [0,1] 안에 존재 하지 않는다.

  중간값 정리는 어떤 함수가 해를 가짐을 보일 때 자주 사용된다. 방정식 f(x) = x3 - 4x + 1이 세 실근을 가짐을 보이자. 이 방정식은 [-3,2]까지 연속이다.  f(-3) = -14, f(-2)=1 이고 f(0)=1, f(1)=-2 이고 f(2)=1 이다. 이때 f(c)=0 이 되는 c는 중간값 정리에 의해 c는 -3≤c≤-2 와 0≤c≤1 그리고 1≤c≤2 사이에 각각 적어도 한 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Mathematics > General Mathema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분법, Differentiation rules(1)  (0) 2014.02.26
도함수, Derivative  (3) 2013.07.08
함수의 극한, Limit of a Function  (0) 2012.05.21
함수, Function  (1) 2012.05.01
수열, Sequence  (0) 2012.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