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ganic Chemistry

알켄의 수소화붕소첨가 & 산화 반응, Hydroboration & Oxidation of Alkene


 Alkene알켄에 borane보레인(BH3)를 첨가하면 alkylborane알킬보레인이 되는 것을 수소화붕소첨가 반응Hydroboration이라 한다. Alkylborane은 과산화물에 의해 산화가 되어 alcohol이 된다. 그래서 alkene알켄을 hydroboration과 산화반응을 연속적으로 반응시키면 알코올이 된다.

 Borane(보레인, BH3)은 보통 이합체이며 반응성이 높은 기체인 diborane(다이보레인, B2H6)으로 존재한다. 보레인은 전자쌍을 받을 수 있는 Lewis 산으로써 쉽게 반응하고, 실험실에서는 THF(테트라하이드로퓨한, tetrahydrofuran)과 착물을 이루어서 BH3·THF로 사용한다.


 알켄의 수소화붕소첨가 반응, Hydroboration of Alkene

 알켄의 수소화붕소첨가 반응은 이중결합이 끊어지고 H와 BH2가 각각 첨가되는 반응이다. 이로써 생성되는 생성물은 alkylborane알킬보레인이다.

 ●Mechanism, 메커니즘

 H-BH2의 첨가반응은 네개의 결합이 끊어짐과 형성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는 concerted addition 반응이다. 네개의 원자가 관여하는 전이상태를 가지며, 탄소양이온carbocation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자리옮김도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H-BH2이 같은 평면에서 이중결합double bond에 첨가되는 syn addition, 신 첨가반응이다. 


 Borane은 반응성이 좋기 때문에 borane 1당량당 alkene 3당량이 반응할 수 있다.

 Alkylborane이 dialkylborane, trialkylborane 까지 반응이 진행되며, 탄소-붕소 결합을 가지는 모든 화합물은 유기보레인organoborane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수소화붕소첨가 반응에는 단 하나의 B-H 결합만이 있으면 되고, 또 유기용매에 잘 녹이기위해서 적절한 알킬기를 두개 붙인 R2BH를 사용한다. 상업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9-BBN 이라고 부르는 9-borabicyclo[3.3.1]nonane, 9-보라바이사이클로[3.3.1]노네인을 사용한다. 

 9-BBN은 BH3와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수소화붕소첨가 반응이 진행된다. 9-BBN 이외에도 다양한 유기보레인 시약이 존재하며 이 글 밑에 그 종류를 적어놓았다.


 ●위치화학 Regiochemistry
 수소화붕소첨가 반응은 위치선택성Regioselectivity이 있다. 이중결합을 중심으로 양쪽의 치환기 수가 다르면, 치환기가 적은 탄소 원자에 붕소가 첨가된다. Propene프로펜에 수소화붕소첨가 반응을 시키면 붕소는 말단 탄소에 결합한다.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전이상태에서 수소원자보다 큰 붕소 원자단은 입체장애가 적은 탄소로, 즉 접근하기 쉬운 탄소 원자로 첨가된다.


 알킬보레인의 산화 반응, Oxidation of alkylborane

 Alkylborane알킬보레인은 보통 물과 빠르게 반응하며 공기중에 노출되면 자연발화하여 연소되버린다. 그래서 알킬보레인을 만들면 용매와 분리하지 않고 바로 강염기와 과산화수소를 넣어 산화시킨다. C-B 결합을 C-OH 결합으로 바꾸는 산화반응은 배열이 보존된다. 

 염기성 과산화수소(H2O2, OH-)를 사용한 산화반응은 배열이 보존된다.


 Alkene으로부터 alcohol을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물과 황산을 사용하는 Hydration, 수화반응이고 하나는 borane을 사용한 후 산화반응을 연속적으로 시키는 방법이 있다. 1-Butene을 사용하여 수화반응과 수소화붕소첨가&산화 반응을 시키면 서로 다른 alcohol이 얻어진다.

 수화반응은  Markovnikov Rule을 따라서 H가 치환기가 적은 탄소에 결합된다. 그래서 얻어지는 것은 2˚ alcohol이다. 

 하지만 수소화붕소첨가 반응과 산화 반응을 사용하면 BH2는 치환기가 적은 탄소로 첨가되고, 산화반응은 배열이 보존되므로 OH가 치환기가 적은 탄소에 결합된다. 그래서 얻어지는 것은 1˚ alcohol이다. 이를 Antimarkovnikov rule, 안티마르코니코프 규칙이라고 한다.


 수소화붕소첨가제, Hydrobrating agent

 알켄alkene에 유용한 수소붕소첨가제가 여러가지 있다. 이름을 ●뒤에 한글이름, 영어이름, 약자 순으로 표시했다.

 ●텍실보레인, Thexylborane, ThxBH2
텍실보레인의 IUPAC 이름은 1,1,2-trimethylpropylborane 으로 2,3-dimethyl-2-butene을 BH3·THF와 1:1 비율로 반응을 시키면 얻을 수 있다.

 ●텍실클로로보레인, Thexylchloroborane,ThxBHCl

텍실클로로보레인은 텍실보레인을 같은 당량의 HCl을 에테르 용매 속에서 반응시켜 얻는다. Caboxylic acid카복실 산을 aldehyde알데하이드로 환원시킬 때 유용한 시약이다. 

 ●다이시아밀보레인, Disiamylborane, Sia2BH
다이시아밀보레인의 IUPAC 이름은 1,2-dimethylpropylborane은 2-methyl-2-butene을 BH3·THF과 반응시켜 얻는다. 다이시아밀보레인은 화학선택성, 위치선택성, 입체선택성 반응에 사용한다.

 ●다이사이클로헥실보레인, Dicyclohexylborane, Chx2BH
Cyclohexene 2당량과  BH3·THF 1당량을 반응시켜 얻을 수 있다. 만드는 즉시 사용해야하며, 다이시아밀보레인과 반응성은 비슷하지만 보다 더 안정하다.